다비드(Jacques Louis David)(1748-1825)

  다비드는 프랑스의 고전주의의 창시자 및 지도자로서 널리 알려지고 있다. 파리에서 태어나 죠셉 비앙의 제자였으며, 1755년 로마에 유학하여 라파엘로 및 고대미술을 연구한 후 1780년 귀국하였다.
  1785년에는 대혁명적인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를 발표하였다.
이 작품은 고전주의의 이상을 형식적과 내용면에서, 순수하게 실현한 최초의 작품이었다.
다비드는 자코뱅당원으로서 프랑스 혁명운동에 적극참여하고 마라의 죽음 등 혁명사건을 취재한 작품도 그렸다.
 혁명이 끝난 후 나폴레옹의 궁정화가로 나폴레옹 대관식을 비롯한 영웅을 찬미한 작품을 남겼으나, 나폴레옹이 실각하고 왕조가 부활하자 앞서의 혁명때 국왕의 사형에 투표한 책임을 추궁당해 추방되어 벨기에 브뤼셀로 가서 그곳에서 세상을 하직하였다. 다비드는 고대의 제재와 내용을 이상으로 하여 지나치게 엄격한 구성 뚜렷한 윤곽 조각과 같은 찬 느낌의 색조 등을 추구하였으며, 앵그르에 의해 그 완성을 보았다.

 다비드(Jacques Louis David )의 그림

사비니 여인들

독배를 드는 소크라테스

레카미에부인의 초상

마라의 죽음

브루트스앞으로 자식들의 유해를 옮기는 호위병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

나폴레옹 대관식

   고전주의   고전주의는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당시 시대적으로 폼페이나 헤라클레늄의 유물이 발견되면서 그리스 로마 미술에 대한 관심과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동경하게 된 것에서 비롯되었으며, 때마침 독일의 고고학자 빈켈만의 <고대미술사 1764년>도 출판되었다.
  고전주의 미술은 바로 이런 고대인들의 삶을 재현하려 했다. 표현적인 면에서도 고대 미술의 엄격성을 그대로 담고 있는데 고전주의 미술가들은 고대 그리스, 로마의 조각을 연구하고 회화 속에 그대로 표현하고자 했다. 즉 균형과 비례, 그리고 실감나게 그리기 위한 노력들이 화폭을 채우고 있으며, 이는 당대의 시대정신을 화폭으로 옮겨 놓으며 미술의 변화를 통해 시대 흐름까지도 읽어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하지만 19세기 전반으로 접어들면서 고전주의의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난다.  물론 이들 미술사조는 결국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 등의 분위기를 틈타 당대의 미술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엄격하고 장엄한 양식으로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그려내려 했던 고전주의 미술양식으로 시작한 19세기 미술은 이후 다양한 변화를 거듭하면서 새로운 양식을 탄생시켰다.
 또한 고전주의에 대한 다른 풀이로서는 그리스, 로마의 고대 미술을 재현한다하여 신고전미술주의라고도 한다. 고전주의는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당시 시대적으로 폼페이나 헤라클레늄의 유물이 발견되면서 그리스 로마 미술에 대한 관심과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동경하게 된 것에서 비롯되었으며, 때마침 독일의 고고학자 빈켈만의 <고대미술사 1764년>도 출판되었다.
고전주의 미술은 바로 이런 고대인들의 삶을 재현하려 했다. 표현적인 면에서도 고대 미술의 엄격성을 그대로 담고 있는데 고전주의 미술가들은 고대 그리스, 로마의 조각을 연구하고 회화 속에 그대로 표현하고자 했다.
즉 균형과 비례, 그리고 실감나게 그리기 위한 노력들이 화폭을 채우고 있으며, 이는 당대의 시대정신을 화폭으로 옮겨 놓으며 미술의 변화를 통해 시대 흐름까지도 읽어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하지만 19세기 전반으로 접어들면서 고전주의의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난다.
물론 이들 미술사조는 결국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 등의 분위기를 틈타 당대의 미술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엄격하고 장엄한 양식으로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그려내려 했던 고전주의 미술양식으로 시작한 19세기 미술은 이후 다양한 변화를 거듭하면서 새로운 양식을 탄생시켰다.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고대 미술을 재현한다하여 신고전미술주의라고도 한다.
My-Profile

Today is And Since 2001.01.01 , ''정현철세계여행'open일로 부터 일째 되는 날입니다

USE TO MY HOME COUNTER

 

 

 

 

 

 

 

2001,01.01~2014.11.01
5053 일간 방문자 수

 2014,11.02 ~오늘
일간 방문자 수

1,221,004+

오 늘

일간